본문 바로가기
[Review] Apple repair 관련

애플 액정 주문시 알아두어야 할 용어1 - original, incell, oncell, ...

by 밴스 2021. 9. 25.
728x90

LCD를 사용한 애플 구형 모델(~아이폰8, ~아이폰SE)의 경우에는,
액정 파손시 보험이 없는 상태에서 교체하려고 하면 중고값보다 더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알리 액정을 기웃거리게 되는데,
original, incell, oncell, ... 과 같은 용어들이 난무하게 된다.

 

먼저, original의 경우에는 애플 정품 액정을 이야기 하는것이다.
경험상 original glass 파손된 액정을 매입해서, 유리만 교체한 액정들에서 많이 사용되는것으로 보인다.

 

다른 용어는 다음 그림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여기서 Cell 이라하면, 우리가 실제로 보는 LCD 화면을 이야기 하는것이고,
이 Cell 기준으로 터치 패널이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서 Out-Cell, On-Cell, In-Cell 이 나눠지게 된다.

 

아래 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당연히 original 액정이 가장 좋으며, In-cell, On-cell, Out-cell 순으로 이어진다.

Layer Out-cell(4 layers) > On-cell(3 layers) > In-cell(2 layers) = Original (In-cell 2 layers)
두께 Out-cell > On-cell > In-cell = Original
품질 Out-cell < On-cell < In-cell < Original
가격 Out-cell < On-cell < In-cell < Original

각 사용된 Cell 별로 평가하자면 다음과 같다.

 

Out-cell 알리 액정 :
가장 많이 팔리고 저렴한게 가장 큰 장점이다. 그외에는 상대적으로 다 단점이다

 

On-cell 알리 액정 :

찾기 쉽지 않다. Out-cell이든 On-cell이든 In-cell이 아닌경우에는 다 On-cell이라고 부르는것 같기도 하다.

 

In-cell 알리 액정 :

최근에는 유명해졌고, 최대한 original 품질을 모방했다고 볼 수 는 있다. 다 그런건 아니지만 정품액정도 incell 기술이 사용되었다.

 

 

그냥 막 고쳐서 쓰는 용도라도 일단 In-cell 은 무조건 가야할 것 같다.

눈으로 보면 감쪽같아 보이긴 해도, 터치스크린에 쓰인 기술은 original 은 못 따라 오는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사용해온 액정들은 다음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다. 링크

 

아이폰/아이패드 자가수리 액정(LCD) 분석 (후기포함) - 알리, Aliexpress

[구매 진행 하지 않음] 링크 : 클릭 해당 업체에게 아이폰8 'True Tone' 복원이 가능한 LCD 인지, 즉 eeprom이 포함된 LCD인지 (영어로) 물어보았다. 계속 중국어로 답하며.. 메인보드나 시스템 문제라고(?

vense.tistory.com

 

품질 최고 라고 적어 놓은 액정이 경험상으로는 최고인것 같다.

가장 많이 사서 써봤고, 이리저리 수리해보고 써보니 유리만 교체했다는 생각이 든다. (계속 터치해보면 알게 됨)
일단 트루톤 복사할때 뜨는게 이전 애플기기의 시리얼로 보이는게 좀 더(?) 신뢰가 간다.

 

 

아무튼....
OLED 기술도 중국이 따라 잡으면, 저 링크에 incell lcd 파는 업체들에도 아이폰X, 아이폰Xs, 이후의 액정들도 추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위에 언급한 품질 최고 라고 적어 놓은데에서, glass 만 수리해서 파는 OLED도 파니까 애매하게 알리 incell LCD 로 OLED 모델용 모방한 액정으로 교체하기보다는, 돈 들여서 glass 수리한 OLED 사는게 나을것 같아 보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