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Linux sToRy

sendmail 설정

by 밴스 2009. 4. 19.
728x90

<sendmail 설정하기> 

Sendmail
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부분이 sendmail.cf 파일의 설정입니다. O’Reilly사에서 Sendmail에 대한 전문서적이 나올 정도로 방대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법도 매우 다양합니다. Sendmail을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설정 파일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etc/sendmail.cf 

Sendmail
의 가장 중요한 설정파일로 /etc 또는 /etc/mail 디렉토리에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Sendmail.c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Bryan Costales  Eric Allman이 집필한 O’Reilly Sendmail을 참고하십시요. 여기서는 간단히 메일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설정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Fw/etc/mail/local-host-names

메일을 수신할 호스트 이름을 명시한 파일의 위치를 설정합니다.

FR-o /etc/mail/relay-domains

relay-domains파일에는 Relay를 허용할 호스트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주석으로 처리하면 모든 IP에 대해서 Relay가 허용되므로 스팸메일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DnMAILER-DAEMON

Sendmail 서버가 에러메시지를 보내야 할 경우 보낸 사람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잘못된 메일이 되돌아 온 경우 FROM : Mail Delivery Subsystem <MAILER-DAEMON>과 같은 메시지를 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Kaccess hash /etc/mail/access

Relay를 허용하거나 거부할 특정 IP와 도메인을 설정하는 파일입니다. relay-domains보다 사용이 편리하므로 많이 사용됩니다.

O ForwardPath=$z/.forward.$w:$z/.forward

여러 개의 메일을 가진 경우, 특정 메일계정으로 들어온 메일을 다른 메일로 곧바로 보내주는 포워딩파일을 설정합니다.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forward라는 파일을 만들고 포워딩시킬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 O MaxMessageSize=1000000

메일의 최대 크기를 결정합니다. 주석을 제거하면 설정한 크기(Byte단위)보다 큰 메일은 전송할 수 없게 됩니다. 지금 써준 1000000 1메가로 제한한 메일 용량입니다.

O QueueDirectory=/var/spool/mqueue

큐 디렉토리를 설정합니다.

O Timeout.queuereturn=5d

메일을 보내려는 호스트에 문제가 생기면 메일은 큐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Sendmail 서버는 쌓인 메일을 상대방 호스트에 보내기 위해 주기적으로 접속을 시도하며,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메일을 다시 발송한 사람에게 되돌려 보냅니다. Sendmail이 메일을 보내려고 시도하는 기간을 설정하는 옵션으로 5d 5일을 의미합니다.

O Timeout.queuewarn=4h

큐 디렉토리에 쌓인 메일이 지정한 시간안에 전송되지 못할 경우 메일을 보낸 사람에게 경고 메일을 보냅니다. 기본값은 4h 4시간안에 전송되지 못하면 보낸 사람에게 경고의 메일을 보냅니다.

Mlocal,

P=/usr/bin/procmail, F=lsDFMAw5u:/|@qSPfhn9, S=EnvFromL/HdrFromL, R=EnvToL/HdrToL,
T=DNS/RFC822/X-Unix, 
A=procmail -Y -a $h -d $u

사용자계정에 대문자가 있는 경우에도 메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려면 Mlocal로 시작하는 부분을 찾아 F= 부분에 'u'를 추가합니다.


2. /etc/mail/access 

스팸메일을 방지하기 위해 Relay를 허용할 호스트의 IP와 도메인을 설정하는 매우 중요한 파일입니다. Relay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Relay 대하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vi에디터나 emacs를 사용해 /etc/mail/access파일을 열고 릴레이를 허용하거나 거부할 IP 주소를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203.243.88      RELAY -> 203.243.88 
네트워크에 속하는 C클래스의 IP주소에 대해서는 메일을 [보내기/받기]를 할 수 있지만 다른 IP주소에서는 메일을 받을 수만 있습니다
. 
spam.com      REJECT -> spam.com 
도메인에 속한 모든 호스트에서 오는 메일은 완전히 거부됩니다
. 

이와 같이 설정한 후에는 아래의 명령으로 DB파일(access.db)을 만들어 줍니다.

# cd /etc/mail 
# makemap hash access < access


위의 작업은 access 파일을 수정할 때마다 해주어야 하며, Sendmail을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Relay
에 대하여] 
그럼 간단하게 Relay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은 IP주소가 203.243.88.21이라는 컴퓨터에서 aroma@mail.linuxul.com이라는 메일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B라는 사람은 IP주소가 168.211.106.34인 컴퓨터에서 nea@yahoo.co.kr이라는 메일을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
. 
B
 A에게 메일을 보내면 메일은 203.249.88.21로 가는 것이 아니라 mail.linuxul.com서버의 /var/mail 디렉토리 밑에 aroma라는 파일로 복사가 됩니다. 그러면 A MUA 프로그램을 사용해 메일을 확인할 수 있지요. 그런데 여기서 중대한 문제점이 생겨나게 됩니다. 아무나 주소를 맞게 보내면 그냥 /var/mail에 쌓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하드디스크가 메일로 꽉 차버리거나, 네트워크 전송량의 증가로 네트워크가 마비되는 경우가 생겨나게 됩니다. 이 문제를 막기 위해서 고안된 방법이 바로 Relay라는 방법입니다.

Relay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o 
첫 번째는 메일을 보내는[송신] 컴퓨터의 제한
 
o 
두 번째는 메일을 받는[수신] 컴퓨터의 제한
 

Relay
로 주로 쓰이는 방법은 메일을 확인하는 컴퓨터는 제한하지 않고 메일을 보내는 것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 위의 그림과 같이 /etc/mail/access파일에 203.243.88 C클래스를 허용 가능하게 해주면 203.243.88.21처럼 허용 그룹에 들어 있는 컴퓨터에서는 메일을 보내고/받을 수가 있지만, 그룹에 들지 않은 168.211.106.34라는 컴퓨터에서는 메일을 확인할 수만 있습니다. 또한 spam.com이라는 도메인에 속한 호스트에서 오는 메일은 보내기와 받기가 모두 거부됩니다
. 
/etc/mail/relay-domains
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차이점은 relay-domains을 사용하면sendmail데몬을 다시 실행시켜 주어야 하지만 /etc/mail/access파일을 사용하면 다시 실행할 필요 없이 makemap hash /etc/mail/access < /etc/mail/access라고 실행만 시켜주면 됩니다.


3. /etc/mail/local-host-names 

메일을 수신할 호스트의 이름을 입력하는 파일로, Sendmail 8.9.x 버전이하에서 사용되었던 sendmail.cw 파일의 명칭이 Sendmail 8.10.x 버전부터는 local-host-names로 변경되었습니다. Sendmail 서버는 이곳에 적힌 호스트의 이름으로 메일이 들어오면 더 이상 다른 서버로 메일을 보내지 않고 자신의 메일박스에 저장합니다. 아래와 같이 메일서버의 호스트이름을 입력하거나 여러 개의 가상호스트를 사용한다면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4. /etc/aliases 

특정 사용자에게 온 메일을 다른 사람에게 보내주거나, 메일링리스트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파일로 보안에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aliases 파일을 열어보면 시스템 계정들이 아래와 같이 root alias되어 있습니다. 또한 특정 사용자를 다른 사용자로 alias 시킬 수도 있습니다.

5. 
메일링 리스트 작성하기 

메일링리스트란 동일한 메일을 여러 사람에게 보내야 할 경우 사용되며, 그룹을 지정해 구성원들의 목록을 써주거나 특정 파일을 지정하는 방법 등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roma, bulpeng, bibi와 같은 사용자들을 test1라는 그룹으로 지정해 보겠습니다. 

vi
편집기로 /etc/aliases 파일을 열고 아래의 라인을 추가한 후 저장합니다. 앞으로 test1에게 메일을 보내면 지정된 모든 사용자들에게 메일이 도착하게 됩니다.

test1: aroma, bulpeng, bibi



다른 하나는 특정파일을 지정해 주는 방법으로 include 지시자를 사용한 후에 파일의 경로와 파일이름을 입력합니다.

test2: :include:/etc/maillist/test2

 

# cat /etc/maillist/test2 
aroma 
bulpeng 
bibi


파일을 수정한 후에는 newaliases 명령으로 aliases.db를 만들어 줍니다.

# newaliases 
/etc/aliases: 40 aliases, longest 28 bytes, 434 bytes total


이제 test1 또는 test2로 메일을 보내면 지정된 사용자들(aroma, bulpeng, bibi)이 모두 메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sendmail 설정|작성자 워니

반응형

'컴퓨터 이야기 > Linux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yum 서버 자동 선택  (0) 2009.04.19
리눅스 시간 동기화  (0) 2009.04.19
메일포워딩  (0) 2009.04.15
ShutDown 명령어 - 컴퓨터 자동종료  (0) 2009.03.16
php 정보 확인하는 index.php 만들기  (0) 2008.08.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