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관련 서류 다운로드 : 링크
리콜관련 서류 항목 (참고항목)
1p : 쇼트엔진 및 기타 부품 무상교체항목들
2-3p : 오래 탈 생각으로 엔진 한번 내린김에 같이 교체한 항목들 (엔진 미미 등...)
// 추가로 교체하면 좋을 항목들에 대해서 수리받았습니다. 다른분들도 2-3p 출력해서 동일하게 요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콜전]
19년 4월경 엔진오일이 과도(엔진오일 교체 후 7,000km주행상태)하게 소모된 것을 발견함
일하는 곳 근처 카센터에서 봉인 후(이때는 엔진오일 교체 권해서 비용내고 엔진오일 풀로 채워 넣음), 약 3개월 후 3,000km 뛴 후 리콜 판정 받았음.
// 리콜판정 이후에는 엔진오일 보충비용 무료라고 보충해주었으며, 이후에도 리콜전까지는 무료라고 함. (이후 보충받기전에 리콜받아서 무료보충받은적은 없음)
리콜 판정을 위해서 노력한 부분은 없었음.
[공업사 후기]
추천받아서 갔던 공업사인데 개인적으로 이번에 정비 받은 공업사(정비사님 포함)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정비사분들도 친절하고, 작업도 잘 해주셨으며 교체한 항목들이 무엇인지 교체된 부품들도 하나씩 다 보여주셨습니다.
교체된 부품들 직접 보면서 엔진 플러싱하고 비싼 합성유로 교체해주는것보다 그냥 제가 자가정비하면서 자주 엔진오일 교체해줘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엔진오일은 현재 자가로 교체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자가교체용 엔진오일 추출기는 외국제품이지만 이 제품이 괜찮아보입니다.
링크 : 엔진오일 추출기(익스트랙터, extractor) 추천 - Amazon
[리콜 후 주행후기]
리콜 후 승차감 (리콜 후 8,000km 지남) :
- 정차시 D에 있을때 진동 떨림 매우 줄어듬 (미미류 갈아서 그런 것 같음)
- 시동건후 N상태에서 엔진소리(노킹) 거의 들리지 않음
- 가속시 rpm 높여도 예전보다는 소음이 훨씬 적어짐
- 자가정비(약 7,000km주행)하면서 엔진오일 게이지 찍어보니 소모 없었음
개인적으로 리콜 후 매우 만족하면서 타고 있음. 20만km 까지는 너끈히 문제 없을 것 같음.
아반떼MD 애정이 식었엇는데, 이번에 다시 애정이 많이 생김.
내용추가(20.06.04) - 리콜 후 13,000km 지남
- 소음이나 기타 등등 크게 차이 없음
- 연비가 살짝 떨어진 것 같음
- 엔진오일 소모도 없었음
내용추가(20.08.24) - 리콜 후 16,000km 지남
- 댓글 달아주신 이야기들을 보고 관찰 해본 결과 본인도 연비가 2km 정도 줄어 듬
- 복합(시내 위주) 연비 7~8km
- 고속도로 연비 14km
- 과거에는 복합 10km, 고속도로 연비 16km 는 대충해도 나왔던것 같은데..
- 리콜 해준다고 해준게.. 그냥 내구성에만 올인하고 연비는 버렸다는 생각이 듬. 어쩌면 원래 제원이 이랬던건데 내구성 버리고 GDi만 줄창 홍보했던게 아닌가 싶음
- 노킹은 아직까지 나지는 않음
내용추가(21.05.06) - 리콜 후 21,000km 지남
- 노킹은 다행히 아직까지 나지는 않음(전에는 중립기어 상태였을때 진동이 안 왔다면, 지금은 살짝은 오는 것 같음)
- 리콜후에는 자가정비로 엔진오일 직접 갈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지크 제로 0w30이 잘 맞는것 같음
- 고속도로 연비는 강원도 갈때는 14km/l, 전라도나 경상도 갈때는 16km/l 정도 평균 나오는 것 같음 (예전에는 강원도 쪽도 16km/l 나왔던 것 같음)
- 내구성 몰빵이라 아쉽긴 하지만, 뭐 그냥저냥 만족하며 타고 있음
- 오히려 엔진에 대한 이슈보다 100,000km 가 넘어서 그런지 미션충격이 간혹 느껴지는게 현재는 더 거슬리는 상태임
내용추가(21.08.01) - 구입 후 총 거리 약 110,000km 주행 함 (리콜 km 는 약 81,000km로 빼기 귀찮아서 총 km로 바꿈)
- 노킹은 다행히 현재도 거의 들리지 않음
- 최근에 고속주행이 많아져서 엔진오일 지크0w30 -> 토탈 쿼츠 9000 FUTURE 5W30 로 바꿨음
- 토탈 쿼츠 9000 FUTURE 5W30 - 예상외로 매우 만족중. 강원도도 17km/l 찍어봄(가족 3명 추가로 태우고)
- 3만km 길들이기라고 봐야하나, 1~2만km 까지는 리콜 불만이었다가 지금은 만족으로 바뀜
- 시동 후 미션충격이 있어서 완전정지 후 후진기어를 천천히 넣어주니까 충격은 없다고 느껴짐 (좀 더 지켜봐야겠음)
내용추가(22.07.08) - 구입 후 총 거리 약 132,000km 주행 함 (리콜당시 km - 약 81,000km)
- 여전히 토탈쿼츠 9000 FUTURE 5W30 쓰는데 매우 만족하고 있음
- 현재 에어컨 끄고, 중립기어 상태일때 약간 엔진 소리가 들림. 리콜 후 5만 가까이 뛰어서 그런가 싶음
- 미션충격은 여름에는 좀 덜한데 겨울에는 좀 있어서 계속 거슬림 (이건 미션 오일 갈때 유온 센서 같이 교체해볼 예정)
내용추가(23.03.31) - 구입 후 총 거리 약 158,000km 주행 함 (리콜당시 km - 약 81,000km)
- 이번에 다시 지크제로로 바꿔서 쓰는데 0w30이라 그런지 토탈쿼츠대비 진동은 좀 있지만, 연비는 더 잘 나오는 것 같음
- 리콜 이후 8만가까이 뛰어서 그런가 다시 엔진오일 소모이슈가 발생 함 ㅠ
- 그간 미션오일 교체를 진행했으며, 지난 겨울에는 미션충격이 크게 발생하지 않았음. (온유 센서는 잘 작동해서 교체하지는 않았음)
내용추가(23.11.18) - 구입 후 총 거리 약 181,000km 주행 함 (리콜당시 km - 약 81,000km)
- 꾸준히 지크제로 0w30 사용중에 있음. 진동때문에 엔진첨가제도 같이 병행해서 사용하니 진동, 소음은 확실히 줄어들고 연비도 나쁘지 않음
- 꾸준히 관찰해본결과 엔진오일 소모 이슈는 확실히 있음. 그냥 엔진오일 보충해준다는 마음으로 타고 있음
- 미션오일 교체이후 겨울이 오는데 미션충격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음. (개인적으로 N 을 중심으로 D,R 옮길때 어느정도 시간텀을 주고 있음)
- 이 차의 목표는 최소 35만km, 최대 45만km 인데.. 아직까지는 채울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듬
// MD 타시는 분들 댓글로 본인 상태들 남겨주시면 저도 다시 돌아보고 다른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글 수정(이력 포함)해 나가겠습니다.
// 의견을 나누는 공간이라 비밀댓글로 남기시는 분들은 다시 공개댓글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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