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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자동차 정비 관련

아반떼MD GDI엔진 리콜후기 및 추가교체항목/21,000km 후기 (영수증포함)

by 밴스 2020. 2. 3.


무상교체 항목

리콜관련 서류 다운로드 : 링크

리콜관련 서류 항목 (참고항목)

1p : 쇼트엔진 및 기타 부품 무상교체항목들

2-3p : 오래 탈 생각으로 엔진 한번 내린김에 같이 교체한 항목들 (엔진 미미 등...)

 

// 추가로 교체하면 좋을 항목들에 대해서 수리받았습니다. 다른분들도 2-3p 출력해서 동일하게 요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콜전]

19년 4월경 엔진오일이 과도(엔진오일 교체 후 7,000km주행상태)하게 소모된 것을 발견함

일하는 곳 근처 카센터에서 봉인 후(이때는 엔진오일 교체 권해서 비용내고 엔진오일 풀로 채워 넣음), 약 3개월 후 3,000km 뛴 후 리콜 판정 받았음.

 

// 리콜판정 이후에는 엔진오일 보충비용 무료라고 보충해주었으며, 이후에도 리콜전까지는 무료라고 함. (이후 보충받기전에 리콜받아서 무료보충받은적은 없음)

리콜 판정을 위해서 노력한 부분은 없었음.

 

[공업사 후기]

추천받아서 갔던 공업사인데 개인적으로 이번에 정비 받은 공업사(정비사님 포함)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정비사분들도 친절하고, 작업도 잘 해주셨으며 교체한 항목들이 무엇인지 교체된 부품들도 하나씩 다 보여주셨습니다. 

 

교체된 부품들 직접 보면서 엔진 플러싱하고 비싼 합성유로 교체해주는것보다 그냥 제가 자가정비하면서 자주 엔진오일 교체해줘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엔진오일은 현재 자가로 교체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자가교체용 엔진오일 추출기는 외국제품이지만 이 제품이 괜찮아보입니다.

링크 : 엔진오일 추출기(익스트랙터, extractor) 추천 - Amazon

 


[리콜 후 주행후기]

리콜 후 승차감 (리콜 후 8,000km 지남) :

- 정차시 D에 있을때 진동 떨림 매우 줄어듬 (미미류 갈아서 그런 것 같음)

- 시동건후 N상태에서 엔진소리(노킹) 거의 들리지 않음

- 가속시 rpm 높여도 예전보다는 소음이 훨씬 적어짐

- 자가정비(약 7,000km주행)하면서 엔진오일 게이지 찍어보니 소모 없었음

 

개인적으로 리콜 후 매우 만족하면서 타고 있음. 20만km 까지는 너끈히 문제 없을 것 같음.

아반떼MD 애정이 식었엇는데, 이번에 다시 애정이 많이 생김. 

 

내용추가(20.06.04) - 리콜 후 13,000km 지남

- 소음이나 기타 등등 크게 차이 없음

- 연비가 살짝 떨어진 것 같음

- 엔진오일 소모도 없었음

 

내용추가(20.08.24) - 리콜 후 16,000km 지남

- 댓글 달아주신 이야기들을 보고 관찰 해본 결과 본인도 연비가 2km 정도 줄어 듬

- 복합(시내 위주) 연비 7~8km

- 고속도로 연비 14km

- 과거에는 복합 10km, 고속도로 연비 16km 는 대충해도 나왔던것 같은데..

- 리콜 해준다고 해준게.. 그냥 내구성에만 올인하고 연비는 버렸다는 생각이 듬. 어쩌면 원래 제원이 이랬던건데 내구성 버리고 GDi만 줄창 홍보했던게 아닌가 싶음

- 노킹은 아직까지 나지는 않음

 

내용추가(21.05.06) - 리콜 후 21,000km 지남

- 노킹은 다행히 아직까지 나지는 않음(전에는 중립기어 상태였을때 진동이 안 왔다면, 지금은 살짝은 오는 것 같음)

- 리콜후에는 자가정비로 엔진오일 직접 갈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지크 제로 0w30이 잘 맞는것 같음

- 고속도로 연비는 강원도 갈때는 14km/l, 전라도나 경상도 갈때는 16km/l 정도 평균 나오는 것 같음 (예전에는 강원도 쪽도 16km/l 나왔던 것 같음)

- 내구성 몰빵이라 아쉽긴 하지만, 뭐 그냥저냥 만족하며 타고 있음

- 오히려 엔진에 대한 이슈보다 100,000km 가 넘어서 그런지 미션충격이 간혹 느껴지는게 현재는 더 거슬리는 상태임

 

내용추가(21.08.01) - 구입 후 총 거리 약 110,000km 주행 함 (리콜 km 는 약 81,000km로 빼기 귀찮아서 총 km로 바꿈)

- 노킹은 다행히 현재도 거의 들리지 않음

- 최근에 고속주행이 많아져서 엔진오일 지크0w30 -> 토탈 쿼츠 9000 FUTURE 5W30 로 바꿨음

- 토탈 쿼츠 9000 FUTURE 5W30 - 예상외로 매우 만족중. 강원도도 17km/l 찍어봄(가족 3명 추가로 태우고)

- 3만km 길들이기라고 봐야하나, 1~2만km 까지는 리콜 불만이었다가 지금은 만족으로 바뀜

- 시동 후 미션충격이 있어서 완전정지 후 후진기어를 천천히 넣어주니까 충격은 없다고 느껴짐 (좀 더 지켜봐야겠음)

 

내용추가(22.07.08) - 구입 후 총 거리 약 132,000km 주행 함 (리콜당시 km - 약 81,000km)

- 여전히 토탈쿼츠 9000 FUTURE 5W30 쓰는데 매우 만족하고 있음

- 현재 에어컨 끄고, 중립기어 상태일때 약간 엔진 소리가 들림. 리콜 후 5만 가까이 뛰어서 그런가 싶음

- 미션충격은 여름에는 좀 덜한데 겨울에는 좀 있어서 계속 거슬림 (이건 미션 오일 갈때 유온 센서 같이 교체해볼 예정)

 

// MD 타시는 분들 댓글로 본인 상태들 남겨주시면 저도 다시 돌아보고 다른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글 수정(이력 포함)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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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8

  • 한소리 2020.06.13 18:52


    아반떼 md 160,000km 오너입니다.
    오일먹는 증상, 언덕길 노킹 등등 카본으로 생길수 있는 증상은 전부요~ 아반떼가 평균연비가 겨우10이라니 G80 2.5터보도 13나오는데 에휴~;;

    문제의 GDI엔진 결국 국토부리콜 권고사항에 해당 무료로 엔진블럭 교체받았습니다. 문제는 추가적인 조치를 해주어야 하는데 현대서비스에서는 딸랑 엔진블럭 교체만 하면~ 그에 딸린 흡배기 점화플러그 트로틀바디 촉매등등 이러한 것들도 클린 내지 교체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요~? 이런 사항을 일반 오너들이 알고 할수 있을까요..?...

    그동안 누적된 카본이 흡배기벨브, 점화플러그, 인젝션, 트로틀바디에 꽉차 있어 그로인한 엔진 출력저하로 연비는 그대로인 셈인거죠~!!!

    결국 엔진을 교체받았어도 자동차 유류비용을 제네시스급으로 지불하고 다닌다는 겁니다!!!

    지금것 비싸게 지불한 기름값은 해결해주지도 못하면서 최소한 아반떼 본연의 연비를 유지 시켜주지 못하면 비싸게 교체한 엔진 무슨 소용 있나요~?

    결국 새엔진으로 교체후 처음 보다 컨디션이 좋지 못해 플러그 뽑아서 확인해보니 역시나 저렇게 실린더 내 실화로 카본이 떡이 져 있었네요!!! 연비는 당연히 그전과 똑같습니다 10!!!

    그래서 일단 snplus 오일교환 하기전에 백금플러그×4(18,000원) 교환부터 했습니다.

    그리고 인젝션×4(140,000) 도 조만간 교환 그리고 흡배기클린(30만원)은 가격이 좀 비싸서 생각좀 해봐야 겠네요 ~^^;;

    차후 얼마나 좋아질지는 모르겠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군요 연비가 10에 서 좋아질 기미가 안보임~!!!

    현대차 국민 등꼴빼먹으며 성장했죠!!!
    더 열받을 거 같아서 이만 줄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vense.tistory.com BlogIcon 밴스 2020.06.14 08:37 신고

      말씀하신대로 쇼트엔진만 교체해주고 그 외에 최소한의 정비는 어느정도 면피용 정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도 복합연비가 10km/l 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스타나다인에 뭐에 첨가제 넣어주고 그래도 처음 구매했을때 1~2년차 차량의 연비는 나오지 않네요.

      혹시나해서 고속도로 발컨트롤해서 연비 찍어봐도 14km/l 를 못 넘더라고요. 전 다른부분이 문제가 있나 했는데.. 댓글 보니 아니겠구나 싶네요.

      말씀하신대로 저도 추후 예방정비항복에 비슷하게 비용을 써볼까 했는데.. 그냥 타다가 폐차하던지 중고로 정리하던지 해야겠네요.

      저도 아반떼MD를 좋아하지만 정이 좀 떨어져서 매일 다른 차를 보고 있습니다. 그냥 최대한 우려먹을대로 우려먹고.. 다른걸로 가야죠 뭐. ㅠ

      댓글감사합니다. 저도 진동만 어느정도 가라앉은걸로 만족했는데.. 생각해보니 령비는 완전 똥이고 돌아오질 않네요.

  • 수원엠디 2020.08.19 09:27

    저는 리콜수리후에 연비가 아주 개판댔습니다.
    전에 복합연비 평균12정도 나왔는데 지금은 8나오네요 수원직영점 3팀에서 갈고 연비안나온다고 컴플레인걸어 3주일후 다시 3팀가서 점검받았는데 소프트웨어로만검사후 같이 달려보시자고 그러더니 더워죽겄는데 에어컨끄고 연비리셋하고 기흥에서 에버랜드로 향하는 뻥뚤린도로 10키로정도 달리더니 16.1 나왔다고 이정도면 잘나오시는거라고 하더군요 . 그전엔 그정도로 리셋하고 달리면 20도 넘게 나왔는데 16.1 나오니 그러려니하고 타고다니고 있는데 지금은 평균연비 8.5나오네요ㅡㅡ
    답글

    • Favicon of https://vense.tistory.com BlogIcon 밴스 2020.08.19 12:34 신고

      그렇군요. 저도 리콜후 1.5만 더 뛰었는데 초반에는 연비 잘 나왔는데.. 지금은 신차때보다 2km 떨어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차팀 반응이 어이없네요. 한여름에 에어컨 끄고, 막히지 않은 도로를 테스트하고 그걸 가지고.. 괜찮다는 반응은;; 정말 어이없네요

  • 왕십리 아방이MD 2020.12.27 22:16

    저는 쇼트엔진 교환된 중고차를 구매했습니다.
    95000을 넘긴 상태였고 연비는 아무리 정속이든 항속이든 10키로를 넘지 못합니다.
    가장 잘 나올때가 8.7이었습니다. 지금은 대충 달려도 7.8나옵니다. ㅠㅠ
    이번달에 청소 대대적으로 한번 해보고 안되면 내다팔고 BMW로 넘어갈까합니다.
    비싸고 안 좋다 하지만 주변에 아방이 타다가 BMW 넘어간 분들 말로는 죽었다 깨어나도
    BMW가 10배쯤 좋다고 하시네요. 절대 국산차로는 안 넘어갈거라고 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vense.tistory.com BlogIcon 밴스 2020.12.28 22:24 신고

      10km/l 를 넘지 못하는건 정말 충격적이네요. 차주도 쇼트엔진 교체 후, 연비 안 나오니까 그냥 중고로 내놨나보네요.

      저는 아직 항속 잘 하면 14km/l 까지는 나옵니다. (시내주행은 8~9 나옵니다). 예전만하지 못하는게 많이 아쉽네요.

      저는 아직 선방중이라 쇼트엔진에 들인돈도 있고 아직 버티긴 하는데 기회가 되면 저도 BMW로 넘어가보고 싶네요.

  • 아반떼 2021.06.22 10:34

    이야 다들 저랑 비슷한 증상이네요...
    작년 교체후 7000km 정도 탔는데 엔진오일을 교체 안해서 연비가 안나오나...
    엔진오일 교체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시내주행 10 에서 7정도로 떨어지고
    고속주행 16 에서 13정도로 전체적으로 연비 3정도 하락했습니다. 아 짜증나네요..이거...
    엔진오일 새는거 가지고 고생시키더만.. 저도 비엠이나 볼보쪽으로 갈아타려고 합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vense.tistory.com BlogIcon 밴스 2021.08.01 16:59 신고

      의견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BMW는 한번 꼭 몰아보고 싶습니다. 아반떼MD 애증의 차네요 ㅠ 그래도 20만km 한번 찍어보려고 합니다.
      렉서스들은 25만km 까지 정비가 거의 없어 보이는데.. 아반떼MD도 한번 도전해보려고요 ㅠ